[충북]02:00미세먼지 ‘나쁨’…눈 아픈 환자 주의

[로봇저널리즘 실험실=Robotera.kr]미세먼지 로봇기자 = 현재 충북 초미세먼지 농도는 ‘나쁨’이다

한국환경공단은 현재 충북 지역 초미세먼지 농도는 59㎍/㎥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장시간 또는 무리한 실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할 필요가 있다. 특히 눈이 아픈 증상이 있거나, 기침이나 목의 통증으로 불편한 사람은 실외활동을 피해야 한다.

미세먼지에 민감한 사람은 실외에 있는 경우 흡입기를 평소보다 자주 이용을 권한다. 호흡기 질환자와 심혈관 질환자와 노인, 어린이, 임산부 등 민감군은 각별히 신경을 쓸 필요가 있겠다.

마스크를 사용할 때는 식약처나 안전보건공단에서 인증한 것을 선택해야 미세먼지 차단 효과를 볼 수 있다.이들 마스크에 표시된 KF(Korea Filter)는 성능규격으로 숫자가 높을수록 미세입자의 차단효율이 높다.하지만 차단율이 높아도 제대로 쓰지 않으면 미세먼지 차단 효과를 누리기 어렵다.

마스크를 쓸 때는 틈이 생기지 않도록 얼굴에 맞춰 써야 한다.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는 정전기 효과를 이용한 것이므로 세탁하거나 오래 둘 경우 차단효과가 사라진다.마스크를 착용하면 평소보다 숨 쉬는 것이 힘들어 호흡기 및 심장질환자, 임산부 등은 마스크 착용이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삼가는 것이 좋다.

건강한 성인도 마스크를 쓰고 있는 동안에는 과도한 활동으로 호흡량이 늘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충고한다.

미세먼지 농도가 심한 날 창문을 열어 환기하는 것은 금물이다. 실내에서 미세먼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진공청소기를 사용하면 빨아들인 먼지가 내부의 사이클론 충돌에 의해 작게 부서져 초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다.청소 전과 후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를 조사한 결과 미세먼지 농도는 6배, 초미세먼지 농도는 2배 정도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진공청소기를 사용할 때는 사용하기 전 내부 청소 먼저하고 연결부 등이 잘 밀폐되었는지 확인한 후 사용한다.

진공청소기 대신 바닥을 쓸기 전 분무기로 실내 미세먼지를 가라앉힌 후 물걸레로 닦아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실내 초미세먼지는 불을 이용해 요리를 하거나 초나 향초 등을 태울 때도 발생한다.

요리는 굽거나 튀기는 방법은 가급적 자제하고 요리할 때는 반드시 조리용 후드를 사용해야 한다.하지만 청소상태가 불량한 후드를 사용하면 오히려 미세먼지 농도를 높일 수 있으니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음식냄새를 제거한다고 초나 향초를 피우는 것은 자제할 것을 권한다.

목에 낀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삼겹살을 먹어야 한다는 말은 근거 없는 말이다.직화구이로 고기를 먹을 경우 미세먼지를 더 먹는다.직화구이 음식점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발생량은 연간 513톤으로 전체 미세먼지 발생량의 2.9%를 차지한다.

의학적으로 체내에 들어온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를 제거하거나 배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진 바는 없다.대신 체내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면 호흡기 점막 등의 건조를 막아 미세먼지 등이 쉽게 몸 안으로 들어오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또한 물을 많이 마시면 몸 안 노폐물이 쉽게 배설될 수 있다.외출 후에 얼굴, 손 등을 씻고 양치하거나 가글하는 것도 개인위생에도 좋고 혹여 남아있을지 모를 미세먼지를 씻어내는데 도움이 된다.

※현재는 실시간 관측된 자료이며 측정소 현지 사정이나 한국환경공단 에어코리아 공공 데이터의 수신상태에 따라 데이터가 기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야외 공연 정보

문화역서울284 공간투어

장소 : 문화역서울284

20191025~20201231

2020 KOREA 심청

장소 : 한국의집

20200101~20201231

Bestseller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 하루를 두 배로 사는 단 하나의 습관

가격 : 13500

지박소년 하나코 군 13

가격 : 4950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미나리마 에디션)

가격 : 29700

트렌드 코리아 2021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21 전망

가격 : 16200

주목할 만한 신간

히스테리 연구 – 개정판

가격 : 19800

역사책 만드는 법 –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분야의 전문 편집자로 일하기 위하여

가격 : 9000

이언의 철학 여행 – 소설로 읽는 철학

가격 : 25200

도쿄의 시간 기록자들

가격 : 13320

2pac@kaist.ac.kr / concert@nutrition2.asia